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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공부

[회의 방법론 공부 1편] 좋은 회의는 어떻게 해야할까? (스타트업 회의방법)

by 삼개월 2021.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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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회사든 마찬가지겠지만,

스타트업에서는 회의의 빈도가

다른 곳보다 많다고 생각해요

 

혼자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항상 팀원들과 수없이 많은 회의를

진행하게 되더라구요

 

서로 같은 얘기만 반복하는 끝나지 않는 회의

 

그런데 생각없이 회의를 하게되면

좋은 결과가 나올 때도 있지만,

그냥 서로 같은 얘기만 반복하게 되어

영양가 없는 회의를 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회의가 반복되면

서로 지치기도 하고, 어느순간부터

회의하는 것 자체에 회의적이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회의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었고,

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1. 회의란 무엇일까?

우선 회의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회의는 단순히 팀원끼리 수다떠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목적과 주제가 존재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이 있어서

한정된 시간 내에 확실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좋은 회의라고 할 수 있죠

 

즉, 목적, 주제, 한정된 시간

이 세가지가 회의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회의하는 것처럼 보이는 무료 이미지 갖고 왔습니다,,하하

2. 회의 단계별 구분하기

회의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단계를 구분해야 합니다

크게 회의 전, 회의 중, 회의 후로 나누어 구분하면 돼요

 

나누는 기준은 각 단계별로

해야할 일이 정해져 있기 때문인데

이제 해야할 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3. 회의 단계별 해야할 일

바로 각 단계별로 해야할 일을 정리해볼게요

 

[회의 전]

1. 회의의 책임자 설정

2. 회의 개요 사전에 공유

3. 참석자의 회의 준비

 

[회의 중]

1. 회의 개요 안내

2. 회의 종료시간 설정

3. 커뮤니케이션 원칙 설정

 

[회의 후]

1. 회의록 정리

 

총 7가지 정도가 나오는데, 이 해당사항들을 지킨다면

최소 중간은 가는 회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각 항목별로 상세하게 설명해드려야 하지만,

해당 내용을 한번에 다 설명드리기에는

너무 내용이 방대하니 다음 포스팅에서

한번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2021.06.20 - [분류 전체보기] - [회의 방법론 공부 2편] 회의 단계별 해야할 일 정리 (스타트업 회의방법)

 

[회의 방법론 공부 2편] 회의 단계별 해야할 일 정리 (스타트업 회의방법)

저번 포스팅에서 해야할 일까지 정리를 해뒀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이유까지 확실하게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2021.06.19 - [사업공부] - [회의 방법론 공부 1편] 좋은 회의는 어떻게 해야할까? (

makestartup.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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